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크리에이티브

창의적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 - 인포그래픽

최근 인포그래픽에 관한 자료들을 많이 살펴보고 있습니다. 강의를 하거나 자료를 만들다보며 정보의 시각화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관련 자료들을 살펴보는데 멋진 인포그래픽 자료를 볼 때면 늘 감탄하게 됩니다. 짬짬이 인포그래픽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인포그래픽, Infographic

인포그래픽이란?
정보를 표현할 때 텍스트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래픽과 텍스트를 섞어서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가 되도록 시각화한 결과물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제품 매뉴얼이나 통계자료 등을 표현할 때 인포그래픽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참고할만한 인포그래픽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의 세계"라는 제목으로 만들어진 인포그래픽입니다. 인포그래픽을 완성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는 좋은 내용이라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인포그래픽 작업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다.

2.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레이아웃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레이아웃이 가장 정보 표현에 적합한지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위에 소개한 인포그래픽은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을 검토했습니다.



3번 레이아웃을 채택하고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위 레이아웃을 작성할 때 저자는 Pixus 라는 툴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저도 설치를 해 보았는데 레이아웃 디자인을 하는 분들에게는 편리한 도구인 것 같습니다. AIR 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한번쯤 테스트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컬러를 결정한다.

인포그래픽에서 컬러도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떤 배경색을 사용할지와 텍스트 컬러에 대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컬러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dobe Kuler : 개인적으로 이 사이트를 가장 추천합니다.
- http://colorschemedesigner.com/ : 이 사이트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Contrast is King : 컬러와 관련해서 이 기사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4. 타이포그래프를 결정한다

타이포그래프와 관려해서는 너무 많은 얘기를 해야 합니다만 일단 기본 서체를 두세개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 서체의 크기와 굵기 기울기 등에 변화를 주면서 활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타이포그래프와 관련해서는 다른 좋은 자료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 통계자료 그래프로 표현하기

통계자료를 단순하게 숫자나 테이블로만 표현해서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바 그래프나 파이 그래프등을 활용합니다. 그 외에도 숫자와 통계의 특성을 잘 이해해서 통계자료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도 좀 더 자료 수집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참고기사] Designing The "World of Programming" Infograpic

O 인포그래픽 소개











인포그래픽과 관련하여 참고할만한 링크가 있으면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