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디바이스

킨들파이어, 아이패드의 경쟁제품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가 11월14일 출시 되었다. 원래 일정보다 하루 더 빨리 판매가 시작되었는데 $199 달러짜리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초기 사용자들의 반응과 킨들 파이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아마존이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을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에 대한 전략을 살펴볼 수 있고 디바이스와 콘텐츠를 어떻게 사업적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킨들 파이어 kindle fire


먼저 킨들 파이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기능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해서 소개한다. 먼저 킨들 파이어가 제공하는 서비스 영역에는 영화, 앱, 게임, 음악, 책, 아마존의 혁신적인 웹 브라우저 '실크' 기능과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강조하고 있다.

아마존 킨들 파이어의 주요 기능들

컬러 터치스크린

킨들 파이어, 컬러 터치 스크린


영화, 잡지, 어린이용 책 등을 1천6백만 해상도의 7인치 컬러 스크린으로 즐길 수 있다. 스크린은 아이패드에 적용된 IPS(in-plane switching)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잡지 즐기기

킨들 파이어, 잡지 매거진


당신이 좋아하던 잡지를 이제는 킨들 파이어에서 즐길 수 있다. 100종이 넘는 잡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Bon Appetit, Elle, Oprah 등과 Vanity Fair, Weired, GQ 등의 스페셜 에디션을 즐길 수 있다. 이들 잡지에는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의 오디오, 비디오 등을 콘텐츠로 담고 있다. 

간단하고 쉬운 사용법

킨들 파이어, 터치 스크린


손가락으로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홈스크린 버튼과 간단한 터치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콘텐츠를 즐기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watch, read, listen, play, browser 라는 동사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왠지 페이스북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들과 같은 느낌이다. 이제 소셜미디어 사업자나 스마트 디바이스 사업자들은 콘텐츠를 즐기는 이용자들의 소비동작 자체를 다양하게 이해하려고 하는 듯 하다.)

10만개 이상의 영화와 TV쇼

킨들 파이어, 영화 TV


10만개 이상의 영화와 TV쇼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수천개의 최신 TV쇼도 포함하고 있다.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은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방식으로 가능하고 구매하거나 렌트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들은 최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광고가 없는 영화, TV쇼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듀얼 코어 프로세스

킨들 파이어, 듀얼 코어 프로세스


빠른 성능을 위해 듀얼 코어 프로세스를 채택했다. 웹브라우징을 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비디오를 다운로드 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다. ^^

모바일앱과 게임들

킨들파이어 모바일 앱과 게임


수천개의 앱을 즐길 수 있다. Netflix, Hulu Plus, Pandora, ESPN ScoreCenter, Comics by comiXology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매일 유료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그리고 Words with Friends, Angry Birds, Plants vs. Zombies 등의 베스트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여기에는 Zynga, EA, Gameloft, PopCap, Rovio 등의 회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모든 앱들은 킨들 파이어에 최적화 되었다고 한다.

Ultra-fast 웹브라우징 - 아마존 실크 Silk

킨들 파이어, 실크 브라우저


아마존 실크 브라우저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아마존의 클라우드 가속 기술이 적용된 브라우저라고 한다. "split browser"라는 아키텍쳐로 아마존의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한다.

수백만권의 책들

킨들 파이어, 수백만권의 책들


뭐니뭐니해도 아마존이 자랑하는 백만권 이상의 책을 즐길 수 있다. 이 중에 80만권 정도가 $9.99 이하로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2백만권 이상의 1923년 이전, 저작권 기간이 지난 무료 책들을 즐길 수 있다. 이 부분에 Pride and Prejudice 라는 책을 소개해 놓았네요~

공짜 클라우드 저장공간

킨들 파이어, 아마존 클라우드 스토리지


메모리는 잊어버려라!!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아마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책, 영화, 음악, 앱 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할 수 있다.

어린이용 책들

킨들 파이어, 어린이용 책들


킨들 파이어는 부모님들과 아이들에게도 좋은 제품이다. 10권 이상의 어린이용 책들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 중에는 Brown Bear, Curious George, Circus Ship 등이 있다고 한다. 한국 어린이들이 좋아할지는 모르겠지만 재미난 일러스트레이션 책들을 어린이용 영어 공부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한손으로 즐긴다

킨들 파이어 크기와 무게


7인치 킨들의 장점은 바로 한 손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주머니에 들어갈만한 크기에 한 손으로 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가볍다. 이동하면서 얼마든지 웹을 서핑하고 책을 읽고 게임을 하고 쇼핑을 할 수 있다.

1천7백만곡의 노래

킨들 파이어 노래


새로운 노래를 찾는다면 1천7백만곡의 노래를 제공하는 아마존의 MP3 스토어를 이용하면 된다. 음악은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도 있고 킨들 파이어에 다운로드 해서 즐길 수도 있다. 


스크래치에 강한 디스플레이


킨들 파이어 디스플레이


킨들 파이어의 액정은 플라스틱보다 30배나 강하고 스크래치에도 강하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


킨들 파이어 프라임 멤버십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을 가진 사람들은 뉴욕 타임즈에서 선정한 베스트 셀러를 포함한 수천권의 책을 무료로 빌려볼 수 있다.

아마존 위스퍼싱크 Whispersync

킨들 파이어 위스퍼싱크 Whispersync


킨들 e-Reader 와 마찬가지로 킨들 파이어도 아마존의 위스퍼싱크 기술을 사용한다. 마지막 읽었던 책의 페이지, 북마크, 노트, 하일라이트 했던 부분들을 모든 디바이스에서 싱크해서 볼 수 있다. 킨들 파이어에서는 위스퍼싱크 기술이 비디오까지 확장되었다. 집에 있던 TV에서 봤던 영화를 킨들 파이어를 통해 이어서 볼 수 있다.

한달간 아마존 프라임 무료

킨들 파이어


한달 동안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을 제공한다. 1만개 이상의 영화와 TV쇼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무제한 즐길 수 있으며 공짜로 Two-Day Shipping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Kindle Owner's Lending Library 를 통해 수천 권의 책을 볼 수 있다.

문서 읽기

킨들 파이어, 문서 읽기 기능


킨들 파이어로 문서를 읽기도 쉬워졌다. 문서를 메일로 보내고 킨들 파이어에서 읽으면 된다.

이메일

킨들 파이어, 이메일 읽기


내장된 이메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쉽게 이메일을 읽을 수 있다. 구글 메일이나 야후 메일에서 메일과 연락처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아마존 앱스토어에서 다른 이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다.


킨들 파이어 주요 스펙

O 디스플레이 : 7인치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IPS(in-plane switching)
   1024 x 600 해상도, 169 ppi, 1천6백만 컬러 지원

O 크기 : 7.5인치 x 4.7인치 x 0.45인치 (190 mm x 120 mm x 11.4 mm)

O 무게 : 413 그램

O 메모리 : 8G (실제 저장공간은 6G 정도)
    80개의 앱, 10개의 영화, 800곡의 노래, 6천권의 책을 저장할 수 있다고 소개

O 배터리 : 8시간 (책 읽을 때), 7.5시간 (영화 볼 때) - 무선을 껐을 때

O 충전시간 : 완전히 충전하는데 4시간 걸림
    USB로도 충전 가능 (이때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겠지요~)

O USB : USB 2.0 지원


킨들 파이어, 어떻게 볼 것인가?

11월 16일 현재까지 아마존에 올라온 이용자 평점을 보면 45편 정도의 리뷰가 작성되어 있는데 별점 5점 만점에 3.5점을 받고 있다. (별점 5점 22명, 별점 1점 16명) 아래는 별점 3~5개를 준 이용자 리뷰를 요약한 것이다.

킨들 파이어의 장점

. 아이패드의 반값도 안되는 가격 경쟁력 ($199)
. 더욱 편리해진 아마존 미디어 라이브러리 사용성
. 아마존 프라임 멤버들을 위한 혜택

. 스크래치에 강한 터치 스크린
. 만화책, 동화책, 잡지 등 컬러 콘텐츠 읽기에 좋음 (이전과 비교했을 때)
. 아마존에서 제공되는 MP3 음원들은 DRM Free

.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좋음
. 편리한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 Text - Speech 호환성 (테스트 필요)

 
킨들 파이어의 단점

. 아이패드에 못 미치는 테블릿 디바이스로서의 기능
. 8G 라고 하지만 6G 정도의 제한된 메모리 > 미디어 디바이스로서의 한계
  미국 이용자들도 클라우드 방식에 다소 불만이 있는 듯
. 이북리더로써 컬러 스크린은 킨들 3 에 비해 눈에 피로감을 줌

. 7인치 스크린은 좀 작다는 느낌
. 아마존 프라임 멤버들에게만 적용되는 클라우드 무료 콘텐츠
. 기대에 못 미치는 아마존 실크 브라우저 속도

. 7시간을 못 버티는 배터리 (킨들 3는 책읽기만 할 경우 1달 동안 사용 가능)
. 킨들 파이어 전용 안드로이드가 다소 무겁다는 의견이 많음
. Wi-fi 만 사용할 수 있는 한계 (블루투스, GPS 제공 안됨)

. 용량 추가가 안됨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5G 용량 추가 가능)
. 터치 인식이 깔끔하지 않음
. 사용 가능한 안드로이드용 앱이 적음

종합적인 의견

출시 이틀동안 살펴본 아마존 킨들 파이어에 대한 사용자 의견은 다소 기대에는 못 미치는 느낌을 주는 듯 하다. 아마도 아이패드와 직접 비교를 해 보는 상황에서 느끼는 차이라고 생각되며 아마존은 철저하게 자신의 사업영역에 특화된 테블릿을 출시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기존 아마존에서 제공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미디어 콘텐츠를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아마존 전용 테블릿을 출시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그리고 일반 이용자들은 더 저렴한 디바이스를 통해 책, 잡지, 영화, TV쇼 등의 가벼운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길 것이라는 사업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생산원가보다 낮은 판매가격으로 킨들 파이어를 제공한다는 것은 하드웨어를 통한 매출 기대보다는 단기적으로 하드웨어를 최대한 낮은 가격에 최대한 많이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미디어 콘텐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겠다는 전략이다.

아이패드가 만들어 놓은 테블릿 디바이스 시장에 미디어 콘텐츠로 승부를 보겠다고 뛰어들었으며 당분간은 반스앤노블의 누크 Nook 와 직접적인 경쟁을 하며 아이패드와는 가격경쟁력을 통해 승부를 펼치는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월이 되기 전에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선물용으로 어느 정도만 판매를 달성한다면 내년도에 더욱 기대해 볼만하겠다.

이번에 킨들 파이어가 출시되면서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킨들 파이어 출시와 함께 프라임 멤버들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부분 또한 주요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1년에 79달러를 내면 아마존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서비스 항목은 위에 기능 설명에 정리해 두었다. 대학생은 1년 동안 무료로 제공되고 1년 후에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마치며...

아마존 킨들 파이어는 많은 안드로이드 계열의 테블릿이 보여주는 아이패드 "미투 전략"이 아니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아마존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한 에코시스템 전략을 갖추고 있다. 아마존에 최적화 된 테블릿 디바이스의 출시는 하드웨어, 콘텐츠, 소프트웨어 사업자들이 꼼꼼히 벤치마킹 해 봐야 할 이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손가락 클릭 한번이나 댓글 남겨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