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z 칼럼

[트렌드와칭 & 어도비 연합세미나 후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전략과 디지털 퍼블리싱 세미나

안녕하세요. 트렌드와칭 모임의 32호 트렌드와처 이수연(@isooyeon)입니다.
지난 24일 진행되었던 트렌드와칭 8차 세미나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리더(ACL)들과 함께 연합세미나로 진행했습니다. 세미나 공지를 하자마자 바로 마감이 되어 최근 소셜미디어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의 주제로 진행 되었습니다.

1.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퍼블리싱 - 콘텐츠 소비의 새로운 물결 by 배운철
2. 콘텐츠 기획 프레임 워크 , 와이어프레임 by 이지연
3. 2011년 콘텐츠를 담는 새로운 공간, 디지털 퍼블리싱 by 장정훈
4. 디지털퍼블리싱과 자가출판 by 배경희

컨텐츠가 생성되고 공유되는 과정과 공유툴 , 컨텐츠를 퍼블리싱 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들이 사용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컨텐츠를 어떻게 출판하는지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세미나 시작전입니다. 꽉찬 세미나장의 분위기와 청중들의 열의가 느껴지시나요?


첫번째 강의는 배운철 대표님의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퍼블리싱 - 콘텐츠 소비의 새로운 물결이란 주제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개인화된 의견을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으로 공유하는 것이라는 내용과 다양한 소셜미디어 툴 및 소셜미디어 기반의 서비스들 향후 전망등에 대해서 소개해주셨습니다.

eBook 단말기가 보급이 잘 안되었던 구조적인 이유에 대한 설명과 다기능을 갖춘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단말기 보급이 되고 이 후 콘텐츠 공급에 대한 시도들이 벌어지면서 개인의 책을 스캔해서 eBook 형태로 만들어 주는 북스캔 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컨텐츠 소비가 변화함에 따라 컨텐츠 편집에 대한 변화와 인포그래픽의 생성등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시도들이 생기고 , 연관된 정보의 통합에 대한 이슈와 자동업데이트 기능의 니즈들이 생기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컨텐츠 편집 및 공유 서비스를 소개해주셨습니다.

* paper.li (http://paper.li/ ): 팔로워들의 정보를 모아 뉴스페이퍼 형식으로 발행해주는 서비스
* montage(http://montage.cloudapp.net/): paper.li와 유사한 서비스로 레이아웃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잡지스타일, 뉴스스타일등의 컨셉으로 제작가능
* qwiki(www.qwiki.com/): : 정보를 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두번째 강의는 이지연님의 콘텐츠 기획 프레임 워크 , 와이어프레임에 대해 좋은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기획하시는 분들은 익숙한 용어인 와이어프레임(아마도 스토리보드라는 용어에 더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원래 정식명칭은 와이어프레임이라고 합니다. )에 대한 정의 및 설명 다양한 와이어프레임 제작 툴 서비스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와이어프레임은 페이지의 초기 스케치 , 요구사항, 사이트 맵에서부터 디자인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를 진행 할 수 있게 해주는 시각적인 도구이며 , 기본적인 비주얼 가이드와 디자인의 방향을 보여줍니다

강의내용중 현재 구현되어있는 웹사이트를 와이어프레임 형태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소개해 주셨는데 , www.wirify.com 이란 서비스이며 , 사용방법을 자세한 소개해준 설명 동영상은  http://screenr.com/9Pv  <---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세번재 강의는 장정훈 님의 2011년 콘텐츠를 담는 새로운 공간, 디지털 퍼블리싱이란 내용이었습니다. 어도비 Indesign 도구를 활용하여 손쉽게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용 잡지 스타일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방법을 시연과 함께 설명해 주었습니다.


4번째 강의는 배경희님의 디지털퍼블리싱과 자가출판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iBooks 에 자신의 책을 등록하는 방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시간에 배운철 대표님이 콘텐츠 비즈니스의 접근전략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해 주셨습니다.

개인의 모든 기록이 콘텐츠가 되고 ,
기록하고 찍고 녹음/녹화하고 전송하고,
콘텐츠를 꾸준하게 업데이트 해야하며,
콘텐츠를 차별화 하라:주제, 구성, 전달방식, 전달 매체 등

이번 세미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어떻게 컨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비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 전 단계에서 소비자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사업기회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오늘 좋은 강의 해주신 강사님들과 트렌드와칭 운영진들입니다. ^^

총평 by 배운철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곧 개인미디어의 대중화 및 확대에 그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블로그 시대로부터 소셜미디어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모든 개인의 온라인 활동이 콘텐츠화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를 서비스로 제공하거나 집단지성을 연동한 서비스로 구축하려고 합니다.
개인화된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사업기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련 산업 각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동기부여의 기회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트윗애드온 트렌드와칭 모임 [가입하기]

페이스북 트렌드와칭kr [좋아요]

이수연 객원연구원

트렌드와칭/ #Trendw / 트렌드와쳐 36호, 트위터 @isooyeon , fb: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571115600
관심사: IT, Marketing, PR2.0 ,Corporate Culture,SNS,Mobile,Web,UX, Photograph, 소셜미디어를 격하게 사랑하고 있는 홍보쟁이입니다. 앞으로 유익하고 알찬소식 많이 전하도록 하겠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