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크리에이티브

포토샵 CS5에 새롭게 추가된 15가지 기능들

어도비에서 CS5를 또 출시한다고 하는데 어떤 기능들이 개선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여러 가지 채널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었는데 포토샵 CS5에 대해서 추가된 기능은 아래 15가지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개별 기능들 중 이미 알고 있는 기능들도 있고 아직 잘 몰랐던 기능들도 있네요포토샵 CS5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이 자료는 제가 추가로 확인되는 내용이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1. 맞춤형 작업영역

CS4에서는 포토샵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맞춤형 작업영역을 지원했는데 CS5에서는 작업 방법에 따라 작업영역에 쉽게 자동으로 전환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이 부분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작업능률을 크게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2. 보다 똑똑해진 선택기능

배경화면에서 어떤 이미지를 추출할 때 선택기능과 관련된 기술이 개선되어 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배경으로부터 분리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fine Selection Edge 기술이 더욱 개선된 것입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configListID=0&chapterID=0

 

3. 이미지 제거와 교체

Content-aware filling and healing 이라고 말하는데 이미지 보정 작업이 훨씬 편해진다는 말입니다전체 이미지에서 특정 부분을 지우거나 다른 이미지로 대체하는 방법이 너무나 쉬워졌고 자연스럽게 처리가 됩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configListID=0&chapterID=1 

 

4. HDR Pro

톤매핑 기능이 더욱 잘 적용되어 쉽게 HDR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HDR 편집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아주 좋은 기능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configListID=0&chapterID=2

 

5. 놀라운 페인팅 효과

실제 붓으로 페인팅을 하는 것과 같이 색을 섞는다거나 붓의 모양에 따라 터치가 달라지게 하는 효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Mixer Brush 와 붓털의 조건값을 바꾸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extended/?configListID=0&chapterID=3

어도비 CS5 등장으로 ’ 아저씨 미술학원 대박나다 - http://rasso.co.kr/257

 

6. 꼭두각시 인형놀이 Puppet Warp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고정한 후 꼭두각시 인형놀이를 하듯 나머지 이미지 영역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포토샵 CS5 Puppet Warp 기능으로 인해 이제 재미난 합성 이미지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디씨 폐인들의 멋진 작품들이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extended/?configListID=0&chapterID=1

 

7. 자동 렌즈교정 기능

설치된 각 렌즈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렌즈 왜곡현상을 빠르게 자동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또한 사용자 정의의 렌즈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8. 쉽게 3D 효과내기

2D 텍스트나 아트웍을 쉽게 3D로 변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리고 3D의 표면에 음각이나 양각의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아바타 이후 3D가 대세인데 포토샵에서 보다 쉽게 3D의 맛을 느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개선된 3D 기능들

CS4에서 지원되었던 3D 기능들이 좀 더 최적화 되어 더 빠르게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프리뷰 보기도 빨라졌고 렌더링도 개선이 되었습니다이 부분에는 Adobe Ray Tracer 엔진이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좀 더 알아보고 도움될만한 내용이 있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 3D와 관련된 기능들은 포토샵 확장판(Extended)에서만 지원합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extended/?configListID=0&chapterID=0

 

10. CS Review

어도비가 협업과 관련된 기능에 계속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이번 포토샵 CS5 버전에 CS Review 라는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데 같은 작업을 하는 동료들과 고객으로부터 빠르게 피드백을 받아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이 부분은 다른 사람과 함께 테스트를 해 봐야 하는 부분이라 테스트 후에 별도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1. 통합된 미디어 관리 기능

워터마크 삽입하기웹 갤러리 만들기브릿지 CS5에서 배치 작업 처리하는 기능들이 개선되었습니다그리고 포토샵 내에 미니 브릿지를 사용하여 파일 고르기가 가능해졌습니다재미있는 기능입니다브릿지가 상대적으로 무거운 편이었는데 이번 미니 브릿지가 내장되면서 이미지 찾기가 아주 좋아진 것 같습니다.

 

12. 놀라운 Raw 프로세싱의 개선

Raw 파일을 처리하는 기능이 아주 좋아졌습니다높은 ISO 에서 촬영한 사진의 노이즈 제거 기능도 아주 좋아졌고 필름 그레인을 추가하거나 크롭 후 비네팅 주기 등 새로운 효과들이 추가가 되었습니다그리고 샤픈 기능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Raw 파일로 찍고 포토샵으로 넘어가기 전에 Raw 프로세싱에서 많은 작업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3. 다양한 워크플로우 기능 개선들

아래 기능들은 제가 좀 더 테스트를 해 보고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실제 작업을 하면서 개선된 부분들을 알 수 있는 것들이라 일단 내용만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

       Create layers by dragging files from Windows or Mac OS.

       Straighten images with the Ruler tool.

       Protect detail with the Sharpen tool.

       Apply a graduated neutral density filter.

       Reverse the direction of a clone source.

       Customize defaults for layer styles.

       Paste in the same relative location, or into or outside selections.

       Store image-specific print settings.

 

14. 새로운 GPU 가속기능들

그래픽 카드의 GPU 가속 기능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브러쉬 프리뷰

. Eyedropper 도구를 위한 컬러 샘플러 링

크롭 툴에서 1/3 격자 제공

참고로 지난 번 CS4 소개 때에도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신 부분이 바로 그래픽 카드별 GPU 가속 기능을 지원하는지에 대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제가 다양한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기본 정보만 제공해 드립니다댓글로 정보를 남겨 주시면 내용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이해해 주세요~ ^^

 

15. 64비트 성능 개선

64비트 버전의 성능이 최소 10% 이상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64비트 CS4 쓰시던 분들이 CS5 쓰면 10% 정도 빠르게 느껴져야 할텐데 10%면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photoshopextended/?configListID=0&chapterID=2 

 

어도비 CS5의 새로워진 모든 기능은 525(신제품 발표회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어떤 기능들이 개선되었는지 알고 참석하신다면 더 재미있게 발표회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포토샵 CS5에 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저도 공부해서 알려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