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크리에이티브

포토샵 CS5 신기능 : 페인팅과 퍼펫 뒤틀기(Puppet Warp)

어도비 포토샵 CS5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토샵 CS5에는 그동안 포토샵에서 조금 아쉬웠던 기능인 페인팅 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CS5 이전에는 적당한 브러시를 구하여 페인팅을 하면 되었는데 CS5에서 제공하는 놀라운 페인팅 기능으로 인해 페인터에 대한 유혹을 떨쳐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아래 소개 동영상을 보면 수채화 물감으로 어떻게 페인팅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붓의 종류를 선택하고 붓털의 강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물감이 섞이는게 얼마나 자연스러운지 보고 있으면 당장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 생각이 드실 겁니다. ^^

O 페인팅 활용방법
풍경화를 찍은 사진을 놓고 그 위에서 페인팅을 하면 마치 수채화나 유화와 같은 느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간단하게 사진을 수채화나 유화 느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왼쪽 상단에 지금 사용하는 붓모양을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S5 Brush

CS5 Painting

이 사진을 기본으로 해서 페인팅 기능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됩니다.

CS5 Painting

O Puppet Warp 기능
"퍼펫 뒤틀기"라고 소개되고 있는 기능인데 아래 동영상의 3분쯤부터 나오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합성이나 변형에 획기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분50초쯤부터 소개되는 기능은 이미지 주변부의 왜곡현상을 "퍼펫 뒤틀기" 기능을 활용하여 바로 잡는 응용 기능을 보여줍니다. 광각렌즈로 주변 왜곡이 생겼을 때 "퍼펫 뒤틀기" 기능으로 바로 잡아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잡는 것 뿐 아니라 더 왜곡을 시킬 수도 있으니깐 앞으로는 재미있는 이미지 효과들이 만들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쇼핑몰 피팅 사진 등에 이용해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포토샵 CS5의 새로운 기능이라면 여러분들도 멋진 화가가 될 수 있고 또 재미난 사진 합성이나 이미지 변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가지고 노는 즐거움을 주는 것이 바로 포토샵의 매력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