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z 칼럼

페이스북의 고왈라 Gowalla 인수의 의미

페이스북이 위치기반 체크인 서비스인 고왈라를 인수했다는 소식이다. [CNN Money 기사] 고왈라는 포스퀘어 Foursquare 와 함께 위치기반 체크인 서비스로 경쟁을 해 왔었는데 최근에는 포스퀘어가 확실하게 선두 자리를 굳히고 있는 상황에서 페이스북의 인수는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고왈라 Gowalla


보도에 따르면 고왈라팀이 페이스북 사무실이 있는 팔로 알토로 옮겨서 페이스북의 새로운 프로필 기능인 타임라인 Timeline 개발에 참여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모바일앱 관련 기술을 페이스북앱쪽에 접목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고왈라는 어떤 서비스인가?

고왈라는 2009년 11월에 오스틴에서 런칭한 위치기반 체크인 서비스다. 일명 SoLoMo 라고 불리는 서비스. 국내에는 포스퀘어의 경쟁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초기 Greylock Partners 외 엔젤 투자자로부터 8백4십만달러를 투자 받았었다. 비슷한 서비스로는 Scvngr, Brightkite, Facebook Places, Google Latitude, Loopt, Fire Ealge  등이 있고 2011년 12월 3일 페이스북에 인수되었다. 자세한 인수조건은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페이스북과 고왈라의 시너지 효과

고왈라의 향후 페이스북내에서의 활동은 인수에 따른 아래와 같은 인터뷰에서 참고할 수 있겠다.
"Gowalla's vision is about people telling stories, and Facebook's vision for Timeline is about stories about important moments in life."
고왈라 인수로 페이스북이 Facebook Places 의 기능을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와 타임라인에 체크인 기능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를 궁금하다. 고왈라 입장에서는 독립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울 수 있었는데 페이스북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더 좋은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다.

포스퀘어는 그루폰의 비즈니스 모델인 로컬딜에 대한 기능을 접목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체크인 서비스와 소셜커머스 서비스, 개인 라이프로그 기능과 체크인 서비스의 접목 등 다양한 조합이 기대된다.

(손가락 클릭 한번으로 방문의 흔적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