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z 칼럼

애플 아이폰5 발표의 10가지 관전 포인트

애플이 4일(현지시간, 한국시간 5일 새벽 2시)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있는 캠퍼스에서 아이폰 행사를 개최한다. 본 행사에서는 그동안 소문이 무성했던 아이폰5과 저가 아이폰 출시에 대한 소문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난 8월 스티브잡스에 이어 CEO 자리에 올라선 팀쿡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도 궁금한 점 중에나이다. 이에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리서치팀에서는 아이폰5 발표와 관련하여 10가지 관전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다.

미리 살펴보는 아이폰5 관전 포인트

 

아이폰5 관전포인트


1. 아이폰5 출시 및 보급형 저가 아이폰4S 출시 여부

아이폰5


이번 행사의 초대장 마지막엔 "Let's talk iPhone"이란 문구가 적혀있다. 아이폰과 관련된 행사라는 점은 분명하며 아이폰5 출시와 함께 과연 보급형 저가 아이폰4S가 출시될 것인가 하는 점이 첫번째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보급형 저가 아이폰이 출시된다면 스마트폰 전체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과연 고가 전략을 유지해 오던 애플의 시장 전략에 변화가 생길 것인지가 궁금하다.

2. 아이폰5 가격 및 출시 시기, 출시 국가, 국내 출시일

아이폰5


invalid-file

undefined


엔가젯 등 주요 외신의 정보에 따르면 애플의 내부자료를 입수하여 아이폰5 가격이 32GB 기준으로 639.99달러 (한화 약 77만원)에 결정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아이폰4S의 가격은 16GB 기준으로 400달러 (한화 약 48만원)에 책정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신사와 약정을 맺을 경우에는 99.99 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계약 조건도 있다고 전망한다.

최근 애플이 발표한 Tier1에는 미국, 영국, 일본, 호주, 홍콩, 스웨덴, 이탈리아 등과 함께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아이폰5와 내년 출시되는 아이패드3를 미국과 동시에 한국에서도 만날 수 있다. 아이폰5 1차 출시국은 한국을 비롯하여 25~28개 국가가 포함될 예정이다. 따라서 국내 출시일은 10월 15일 1차 출시국들의 출시일과 같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항들을 확인하는 것이 두 번째 관전 포인트다.

3. 아이폰5의 하드웨어 성능 

아이폰5의 하드웨어 성능이 어떻게 될지도 궁금한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예상되는 아이폰5의 하드웨어 성능은 아래와 같다. 

종류

프로세서

RAM

디스플레이 크기

카메라 화소

아이폰5

A5

1GB

4.2인치

800

아이폰4S

A5

512MB

3.5인치

500


이 외에도 아이폰5의 뒷면 디자인이 다시 물방울 디자인 형태로 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아이폰4 형태의 디자인을 유지할 것인지도 궁금하다. 개인적으로는 물방울 디자인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물방울 디자인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 그리고 A5 프로세서가 듀얼코어로 갈 것인지도 확인을 해야 할 부분이다. 그동안 나왔던 아이폰5 케이스 형태로 본다면 4.2인치로 디스플레이는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되며 800만 화소는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아이클라우드 iCloud

아이클라우드 iCloud


이번 발표에 아이클라우드가 빠질 수 없을 듯 하다.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핵심으로 지난 9월 28일 아마존이 킨들 파이어를 발표하면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강하게 부각시켰기 때문에 이번 행사에 애플이 어떤 식으로든 아이클라우드를 강조할 것으로 전망이 되며 과연 아이클라우드 유료화에 대한 부분이 언급될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다. 또한 기존의 개인 콘텐츠 - 메일, 연락처, 캘린더, 메시지 등 - 업로드와 저장에 대한 추가적인 개선이 있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5. 새로운 음성인식기능 Assistant

아이폰5 음성인식 Assistant


이번 발표에서 특별히 주목할만한 기능이 바로 음성인식을 활용한 기능이 될 것이다. 애플이 인수한 Siri 사의 기술을 기반으로 Assistant 라고 불리는 음성인식 기능이 어떤 형태로 접목되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음성인식을 통한 텍스트 입력이 얼마나 구현될지 확인하는 것도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


아래 6번부터는 조금 더 자료 정리를 해야 하는데 일단 이슈로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

6. 무선데이터통신방식

맥월드 아이사 컨퍼런스에서 차이나 유니콤 부사장이 아이폰5에 대한 언급을 해서 화제가 되었다. 애플 아이폰5 HSPA+ 21Mbps 를 지원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는데 LTE보단 느리지만, 4세대 통신서비스라고 일컬어 지는 통신방식인 HSPA+ 탑재여부도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다.

7. 배터리 개선 방안

미국의 씨넷은 익명의 소식통을 통해 기존의 배터리용량보다 2배 많은 대용량배터리를 아이폰에 납품 한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이 부분은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배터리 문제와 관련되어 있어 어떤 발표가 있을지 궁금하다.

8. 스티브잡스의 출연여부

잡스가 건강상의 이유로 팀국에서 CEO자리를 물려주었지만, 아이폰과 잡스의 관계는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소식통에 따르면 스티브잡스가 이번 행사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 부분도 세계 IT 관계자 뿐만 아니라, 일반대중들에게도 관심사가 될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팀쿡을 지원한다는 입장이라면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9. 아이패드

애플의 신제품 출시 사이클로 볼 때 애플이 올가을 새로운 아이패드3의 공개 여부 또한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를 의식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언급이 있지 않을까 싶다.

10. iOS의 아이메시지 

아이메시지 서비스를 iOS에서 직접 지원할 것이냐의 여부는 국내의 경우 카카오톡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이폰 사용자들간에 문자메시지를 자유롭게 보낼 수 있다면 무료문자 서비스들은 결정적으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여기까지 아이폰5 발표를 앞두고 10가지 관전 포인트를 정리해 봤는데 발표에서 얼마나 언급이 되었는지 다시 한번 리뷰를 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본 자료는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리서치팀의 정찬민(@cocosoftkr, http://cocosoft.kr) 군의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된 것임을 밝힌다.

[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클릭 한번 남겨 주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