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아이폰4를 갈아버리다

http://www.blendtec.com/기업에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할 때에는 특히 고객들에게 감성적 "충격"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미가 있거나 충격적이거나 감동적이거나~ 감성마케팅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4, iphone4

아이폰4 발매 시기에 재미있는 동영상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트위터를 통해서 보신 분들이 많이 있겠지만 이번 영상은 더 완성도가 높아졌습니다. 한번 살펴보실까요? ^^

아이폰4를 갈아버리다



이 영상을 과연 누가 만들었을까요? 영상에 몇번 등장하는 회사 URL을 눈여겨 보셨나요? 영상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Blendtec.com 이란 회사 URL이 눈에 띕니다. 한번 방문해 볼까요?


믹서기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자사의 믹서기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면서 아이폰4를 갈아버렸네요.

이 영상을 보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실행 전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핫이슈를 활용하라

바이럴 마케팅이 되기 위해서는 "핫이슈"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4가 발매되자마자 아이폰4를 갈아버리는 Blendtec 사의 선택에 박수를 보냅니다. 제가 믹서기와 관련하여 기술적인 부분을 잘 모릅니다만 국내 업체들도 미투전략으로 이런 시도를 해보면 어떨까요? ^^

월드컵과 함께 차두리 관련 기사들과 신조어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한 네티즌이 그린 "차두리 설계도"는 뉴스에까지 나왔으니 정말 전국민 중 안 본 사람이 없을 겁니다. 그만큼 화제의 중심에 있는 핫이슈를 즉시에 잘 활용하는 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끊임없이 이슈를 추적하고 이슈를 선택해서 재미난 콘텐츠로 가공해 낼 수 있는 안목과 순발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2. 파격을 도입하라

누구나 갖고 싶은 아이폰4. 그 아이폰4를 갈아버리다니.... 정말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영상을 보는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인 쇼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는 주위 사람들에게 그 경험을 나누기 위해서 말을 하고 영상을 퍼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갖고 싶다"라는 보편적 감성을 깨뜨리고 그 갖고 싶은 아이폰4를 "갈아버리는" 파격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 영상이 다른 형태로 좋다는 점을 설명하려고 한다거나 하면 차별화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보편적 감성을 거꾸로 접근하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번 월드컵과 관련해서 파격을 도입한 사람은 단연코 최화정씨 일겁니다. 최화정 비키니 관련 기사와 사진 또한 정말 많은 곳에서 얘기되고 퍼졌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라디오 DJ 가 비키니를 입고 오프닝을 진행하고 사진까지 올렸다는 것은 그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한 파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길거리 응원 한답시고 노출 패션으로 어떻게 사진 한장 찍혀볼까 하는 수준과는 차원이 다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죠~


암튼 이 영상을 보면서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활용 방법이 다양하며 실행전략 수립 시 참고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냥 영상을 즐기시는 분들을 재미있게 영상을 즐기시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차근차근 살펴보면 더 많은 아이디어들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

영상 마지막 화면에 스티브 짝스가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블랜드~"라고 독백하는 장면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 이 회사 제품에 대해서 전혀 몰랐던 제가 Blendtec 이란 회사를 알게 되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마케팅 성공이지 않습니까? 게다가 이런 글까지 올리고 있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