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위터 사용법 - 트위터는 네모다

트위터 사용법을 물어보는 분들이 자주 하는 얘기 중 하나가 바로 "어떤 말을 하나요? 난 별로 할 말이 없는데요~" 라는 말입니다. 어떤 트윗을 날려야 할지 주저하고 망설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갑자기 사용법도 정확하게 모르는 트위터에 뭔가 얘기를 날려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에 7가지로 트위터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트윗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트위터


1. 트위터는 팔로윙 하는 서비스, 듣는 것이 먼저인 서비스

트위터를 하면서 먼저 너무 급하게 얘기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트위터는 팔로윙 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듣겠다고 하는 서비스입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하는 얘기를 그냥 편하게 들어보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2. 트위터는 맞장구(RT) 치는 서비스

트위터를 처음 시작하고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얘기를 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팔로윙 한 사람들이 보내주는 트윗 중 좋다고 생각하는 트윗을 리트윗(RT) 열심히 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의 개인적인 생각을 포함하여 리트윗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ReTweet with comment, Quote Tweet) 좋은 정보, 맘에 드는 트윗을 마음껏 맞장구 치면 됩니다. (RT 는 앞으로 좋은 우리말 맞장구로 바꿔서 써 보자구요~ ^^)

3. 트위터는 반응하는(Reply) 서비스

트위터에서 처음부터 무슨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은 분들은 맞장구(RT)를 치거나 읽고 있는 트윗을 날린 사람에게 개인적인 의견을 반응하면 됩니다. (Reply) 그 사람의 말에 동의를 하거나 조금 다른 의견을 가진 것에 대해서 얘기를 건네면 됩니다. 즉, 자연스럽게 리플라이 기능으로 대화를 시작하면 됩니다.

4. 트위터는 묻고 답하는 서비스

트위터는 편하게 묻고 답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물어볼 수도 있고 지금 당장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됩니다. 지식인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내 질문을 들어주는 팔로워가 많으면 많을 수록 더 빠르게 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로 인해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는 결정적인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편하게 질문하고 누가 뭔가를 물어보면 적극적으로 답을 해 주면 됩니다.

5. 트위터는 공유하는 서비스

특별히 할 얘기가 없다면 인터넷에서 읽고 있는 뉴스나 재미난 블로그가 있다면 그 정보를 트위터로 보내어 공유하면 됩니다. 새로운 정보를 알거나 재미난 얘기를 알게 되면 주위 친구들에게 얘기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 편하게 내가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면 됩니다.

트위터에서 공유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트위터 연동 서비스들을 활용하면 됩니다. 사진도 공유할 수 있고 파일도 공유할 수 있고 동영상도 공유할 수 있고 설문조사도 할 수 있고 모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뭔가를 공유하려고 하면 수많은 연동 서비스가 있습니다. 많은 것들을 트위터 친구들과 함께 공유해 보세요~

6. 트위터는 나를 소개하는 서비스

트위터에서 꼭 중요하고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만 공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가 본 맛있는 식당이나 분위기 좋은 카페를 소개해 주셔도 됩니다. 내 개인적인 취향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트위터에서 가장 강력한 콘텐츠는 바로 각자가 경험한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자신의 얘기를 너무 자세하고 시시콜콜하게 얘기하는 것에 대해서 뭐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얘기가 자신의 취향에 맞지 않으면 불평하지 마시고 가볍게 언팔(Unfollow)하시면 됩니다. 불평하고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트위터의 매너가 아닙니다. ^^

트위터는 나를 소개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이 트위터에 가입하면 기업도 자기 소개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품을 소개해도 되는 겁니다. 아무도 그 기업과 그 제품을 팔로윙 하지 않으면 그 계정은 존재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팔로윙을 했더라도 진정성이 없으면 모두가 언팔하게 될 것입니다.

7. 트위터는 의견이 모아지는 서비스

트위터에서 얘기를 하다보면 의견이 모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 생각이나 다른 사람의 생각에 맞장구(RT)를 치면 그 생각들이 전체의 생각으로 모아지게 됩니다. 이것을 거창하게 집단지성이라고까지 얘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그 시점에 어떤 사안에 대하여 사람들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모아지는 재미있는 서비스입니다. 의견이 모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행동도 같이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6.2 지방선거를 예로 들어보면 트위터로 투표에 꼭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들이 모아지고 그것이 당일 행동으로 표현되고 결과로까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트위터에서는 IT 관련 얘기들이 제일 많긴 하지만 앞으로 국내 이용자들이 더 늘어나면 다양한 의견들이 모아지게 될 것입니다.


트위터 사용법과 활용법 (초보자용) - 파워포인트 설명 자료 있으니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보러가기]


주위에 계신 분들께 트위터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서 7가지로 정의해 보았습니다. 또 좋은 정의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트위터는 네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