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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크리에이티브

제품, 서비스의 주요 속성을 나열 후 아이디어를 도출하라

속성나열 Attribute Listing, 형태학적분석 Morphological Analysis, 행렬분석 Matrix Analysis 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결합 방식을 도출하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방법들은 함께 검토할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도구들입니다.

 

속성나열 Attribute Listing

속성나열은 제품, 서비스, 전략의 주요한 속성을 나열해 봅니다. 속성에는 특정 부분, 특성, 품질, 디자인 등의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펜에는 볼펜대의 재질, 딱딱한 정도, 색깔, 무게, 가격, 둘레의 크기 등을 속성으로 나열해 볼 수 있습니다. TV 프로그램의 경우는 등장 배우들의 캐릭터, 액션 정도, 장소, 날씨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활용하는 방법

속성을 나열할 때에는 표를 이용하게 되는데 각 칼럼에 속성을 하나씩 기입합니다. 각 속성의 세로 칸 아래에는 해당 속성을 다양하게 변형할 때의 아이디어를 나열해 봅니다. 이러한 변형된 속성을 도출할 때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램프를 개발하려고 할 때 속성 나열방법으로 정리를 해 보면 아래 그림처럼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줄에 램프의 속성들을 나열하고 그 아래에 각 속성에 대한 다양한 변형 결과들을 적어 본 것입니다.


[ 출처 : Mindtools.com]

 

이 표에서 전원공급을 태양열로 하는 램프를 생각해 볼 수 있고, 세라믹 오일램프를 고대 램프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램프 갓을 직물 소재로 만들어 집안의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제품을 공급할 수도 있을 겁니다.

 

속성나열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실제 생산이 가능하지 않는 조합의 아이디어가 나오거나 이미 시장에 출시된 제품에 대한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전문가와 마케터가 함께 참여하여 적절하게 검증을 같이 해 나간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속성나열은 제품의 속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검토할 때 좀 더 적합하고, 형태학적분석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아이디어 회의에 더 적합하고 행렬분석은 마케팅과 같은 비즈니스 분석에 적합한 도구입니다.

 

착한생각

SCAMPER 의 Combine 을 적용할 때 상호보완해서 사용해 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