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크리에이티브

창의력 - 고객의 만족을 낮추는 방법을 찾아라 ???


창의력을 계발하는 방법 - 거꾸로 생각하기

얼마전 TV 광고 중 "남들이 모두 Yes라고 할 때 혼자 No라고 외칠 수 있다"는 카피의 증권회사 광고가 생각납니다. 남들과 다른 역발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객만족을 낮추어라

거꾸로 생각하기, 역발상은(Reversal) 원하는 결과와 반대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질문을 해 보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고객만족을 높이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고객만족을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입니다.

- 고객의 전화를 받지 않는다.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직원이 고객응대를 한다.
- 무례한 직원을 고용한다.
- 잘못된 상담을 해준다.

이러한 반대의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상품지식이 풍부한 전문직원이 고객응대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상담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라는 결론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 생각하기의 장점

문제해결을 위해 거꾸로 생각하기의 장점은 가장 적용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서비스와 상품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간단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입니다.


착한생각

거꾸로 생각하기를 위해 무언가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찾던 중 아래와 같이 거꾸로 가는 시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이런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상품이 이미 나와 있군요~

[ 출처 : 이벤트플라자 ]
http://www.eventplaza.co.kr/shop/shopdetail.html?brandcode=044001000001

이런 시계를 회의실에 하나 걸어두고 회의를 한다면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버리고 역발상을 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위 사이트와 저와는 아무 관계가 없음을 밝혀둡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