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크리에이티브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기, Reframing Matrix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기 Reframing Matrix는 비즈니스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을 이용하면 문제해결 방안들을 보다 확장해서 도출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서로 다른 경험을 가진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생각 속으로 들어가서 새롭게 문제 해결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Michael Morgan이 그의 저서 "Creating Workforce Innovation" 이란 책에서 소개했습니다.

 

적용방법

가운데 상자에 문제를 적어봅니다. 문제 상자 주위로 각각 다른 관점의 상자를 만듭니다. 이 방식은 원하는 대로 변형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4P를 통해서 문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Product Perspective 제품 관점

제품에 문제가 있는가?

Planning Perspective 계획 관점

사업 계획과 마케팅 계획에 문제가 있는가?

Potential Perspective 잠재 관점

우리의 목표를 심각하게 늘인다면, 우리는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People Perspective 사람 관점

왜 사람들은 다른 것 대신 이것을 선택하는가?

 

예제 : 문제 - 신제품이 잘 팔리지 않음

[ 출처 : MindTools.com ]

제품이 잘 팔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4Ps를 적용해 본 경우입니다.


다른 전문가의 관점에서 살펴보기

이 기법을 적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전문가의 관점을 통해서 문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같은 문제를 의사가 보는 관점, 엔지니어가 보는 관점, 세일즈맨이 보는 관점이 다를 것입니다.

 

착한 생각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기는 쉽고 간편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기법이며 다른 전문가의 관점에서 살펴보기를 통해서 새로운 솔루션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한번 적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