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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소셜게임 시장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미국 소셜게임 시장 현황 자료

소셜게임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최소 한번 이상 소셜게임을 즐긴 미국인이 5천6백8십만명이나 된다는 통계자료가 마케팅 회사인 NPD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 이것은 6세 이상 미국 전체 인구의 약 20%에 해당합니다. 다시 말하면 미국인 다섯명 중 1명은 소셜게임을 즐긴다는 것입니다.

FarmVille

흥미로운 것은 소셜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성별을 비교해 보니 남자가 47%이고 여자가 53%로 성비가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는 것입니다. 콘솔 게임이라고 말하는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여자들의 참여는 극히 미미했는데 소셜게임에서는 남자보다 오히려 약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또 한가지 흥미로은 결과는 소셜게임을 하는 사람들 중 35%가 그 전에는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을 한번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이었다는 것입니다. 그전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던 사람들도 소셜게임에는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셜게임 참가자들 중 10% 정도가 게임을 하면서 실제로 돈을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고 11% 정도는 향후 돈을 지불할 뜻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9년에 가상상품 구매에 지출한 돈이 22억달러 정도라고 하고 2013년도에는 60억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른 통계에 따르면 지난 4개월간 미국의 게임 이용자 1인당 평균 74달러 정도의 게임비용을 썼다고 합니다.

소셜게임 이용자의 83%가 페이스북에서 소셜게임을 즐겼다고 하고 평균 6개의 소셜게임을 즐긴다고 합니다. 소셜게임 시장에서도 페이스북의 영향력은 막강합니다. 구글이 계속해서 소셜게임쪽에 관심을 두고 기업들을 인수하는 것도 이러한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게임에 참여하는 연령층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를 잘 파악하여 게임 개발과 마케팅에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소셜게임 시장의 성장은 벤처기업들과 벤처 투자사에게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소셜게임은 직접 매출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템 판매와 가상 화폐 등의 유통은 소셜게임에서도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게엠 개발자와 게임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에도 사업 기회가 오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 ]
. Mashable : http://j.mp/9TcmZE
. NPD.com : http://j.mp/bbiPXN
. Mashable : http://j.mp/bJg9I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