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유튜브 Youtube 동영상 업로드 시 참고할 사항

소셜미디어를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서비스가 바로 유튜브 Youtube 서비스입니다. 저도 일반 텍스트 검색보다 동영상 검색을 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텍스트 정보보다 더욱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잠시 머리를 식히기 위해서 음악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유튜브 Youtube 에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정보 등록하기

블로그 글을 등록할 때 검색엔진에 검색이 잘 되도록 검색엔진 최적화를 신경쓰는 것처럼 동영상을 등록할 때에도 관련 정보를 잘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 제목, 설명, 태그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다른 사람들이 쉽게 검색을 통해서 내 동영상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동영상 정보를 편집할 때는 유튜브에 로그인 후 오른쪽 위 계정ID를 클릭하여 하위 메뉴 중 "My Videos"를 선택한 후 내용을 편집할 동영상 아래에 있는 "Edit" 링크를 클릭하여 편집하면 됩니다.

동영상 정보 편집과 관련하여 참고할 유튜브 링크는 다음와 같습니다. http://j.mp/9nAeRJ

[ 동영상 인터뷰 감상하기 - 광주 미르치과 소셜미디어 강의 후 ]




동영상 퀄리티 설정하기

동영상 퀄리티를 설정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동영상 화면 비율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MOV 파일포맷으로 등록이 됩니다. 아이폰에서 바로 유튜브 등록을 하면 올리기 전에 폰에서 압축이 한번 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것이 화질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는 조금 더 테스트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동영상 퀄리티와 관련하여 참고할 유튜브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동영상 설정과 포맷 : http://j.mp/aK8Azm
. HQ (High Quality) : http://j.mp/9uHhNF

동영상 공유하기

소셜미디어의 대표 서비스답게 유튜브는 자동 공유기능이 잘 되어 있습니다. My Account로 들어가서 Settings 를 클릭하면 공유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먼저 결정하고 어떤 상황에서 공유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저는 Upload a video 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공유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업로드하는 모든 동영상이 공유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유가 가능한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Reader
. Google Buzz
. Orkut (이 서비스는 조금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

동영상 홍보하기

여기까지 마쳤으면 이제 동영상을 홍보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메일을 통해서 동영상 링크를 전달할 수도 있고 블로그 본문에 동영상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embedding)



그게 아니고 더욱 널리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Promoted Videos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동영상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이 Promoted Videos 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링크에 가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동영상 이용통계 확인하기

My Account 에 가서 Insight 를 클릭하면 동영상 이용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이용통계를 확인하면서 어떤 동영상이 얼마나 노출되는지 확인하고 다음 동영상 업로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새로 업로드한 동영상의 경우 하루 정도 지나야 이용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셜미디어의 한 축인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를 좀 더 깊이 있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