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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위치기반 서비스의 확장 사례, Untappd 포스퀘어 API 활용

포스퀘어와 같이 위치기반 정보와 체크인 기능을 활용하여 사업화 하기 위한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오늘 살펴볼 서비스는 Untappd 란 서비스다. Untappd 는 포스퀘어처럼 체크인을 하며 맥주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모바일웹앱 서비스다. 자주가는 맥주 가게를 소개하고 친구들과 맥주에 대한 얘기들을 공유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맥주 브랜드를 소개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맥주 애호가를 위한 포스퀘어"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Untappd

Untapped 는 iOS, 안드로이드, webOS와 블랙베리 6.0 이상을 지원한다. 전체적인 서비스 구성이나 UI, 그래픽 등이 포스퀘어나 Gowalla를 제대로 벤치마킹한 모습이다. 

Untappd 는 기업이름을 매핑시키기 위하여 포스퀘어 API 를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체크인할 장소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체크인을 하면서 포스퀘어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언제 어디서 어떤 종류의 맥주를 마시느냐에 따라서 체크인 뱃지를 받을 수 있다. 포스퀘어의 맥주 뱃지와 다른 점은 친구들이 마시는 맥주에 의견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남길 수도 있다. 그리고 맥주를 추천해 주는 기능도 있고 최근의 맥주 트렌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준다.


Untapped 웹

웹에서는 의견을 남길 수 있고 체크인 뱃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웹을 통해서 체크인을 할 수는 없다. 체크인은 모바일앱에서만 가능하다.


Untappd 를 살펴보며...

Untappd 서비스는 체크인 서비스를 특정 영역에 맞추어 제공했다는 점과 포스퀘어와의 API 연동이란 면에서 좀더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정 영역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특정 상품을 고객이 직접 체크인을 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알릴 수 있다는 점은 상품 평가에 대한 고객 참여의 길을 넓혀 놓았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Untappd 의 모바일앱에 대한 UI에 대해서 많이 칭찬을 하고 있는데 모바일앱 개발회사는 Untappd의 모바일앱 UI 를 벤치마킹해 볼 필요가 있겠다. 체크인의 편리함, 맥주 검색과 새로운 맥주를 추가하기도 쉽게 가능하다. 주말에 특정 맥주에 대해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이 가능하겠다. 그리고 방문 횟수에 따라서 할인을 해 주는 프로모션도 가능하다.

위치기반, 선호상품, 기존의 소셜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며 틈새시장의 모바일앱을 출시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다만 한국시장에서는 단독으로 이런 앱을 출시할 정도의 시장규모가 되지 않아서 브랜드 기업에서 활용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모바일웹앱

여기서 모바일웹앱이란 용어를 한번 살펴보자. 기본적으로 모바일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웹에서도 서비스 확인과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 형태를 모바일웹앱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정보는 모바일앱에서 제공하고 웹에서는 등록된 정보를 확인하고 약간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다. 앞으로는 이런 모바일앱과 웹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서비스가 계속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기사 : http://mashable.com/2010/11/06/untap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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