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아이디어 구하기 : 블랙프라이데이 vs. 사이버먼데이

미국 최대의 쇼핑기간이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시즌이란 것을 잘 알려져있다.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 어떤 상품이 얼마나 어떤 식으로 팔릴지? 기업들은 어떻게 마케팅을 하는지 조사해 보던 중 '사이버 먼데이'란 용어가 자주 보여서 '사이버 먼데이'가 어떤 것인지 궁금해서 잠깐 살펴보았다.

사이버 먼데이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첫번째 월요일을 '사이버 먼데이'라고 부르는데 블랙프라이데이가 주로 매장을 방문하여 할인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를 말한다면 '사이버 먼데이'는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실시하는 할인행사를 의미한다. 이 '사이버 먼데이' 행사는 전미소매연합(NRF :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서 주관하는 행사라고 한다.

NRF의 사이버 먼데이 할인행사에 대한 기사

블랙프라이데이에는 매장 앞에서 밤새 줄을 서고 진을 치는 풍경들과 쇼핑 카드 가득 물건들을 사서 계산하는 계산대의 모습들이 금방 떠오르는데 '사이버 먼데이'는 온라인 쇼핑이기 때문에 집에서 편하게 컴퓨터로 쇼핑을 하면 된다.

O 사이버먼데이닷컴 (Cybermonday.com)

O 사이버먼데이에 쇼핑 잘하는 방법 (Lifehacker.com)

블랙프라이데이 외에 '사이버 먼데이'에 대한 결과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미국의 쇼핑시즌에 대한 결과 분석을 통해 국내의 연말연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한다.

[관련글]

[강의 프로그램]
소셜커머스, 다양성에서 돌파구를 찾다 (2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