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비교 : B2B vs B2C (인포그래픽)

국내에서도 B2B 마케팅에도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B2B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했다는 사례를 들어보지는 못한 것 같다. (혹시 아는 사례가 있으면 아래 댓글로 좀 남겨주기 바란다)

B2B

해외의 경우는 어떠한지 한번 살펴보자. 해외에서도 아직까지는 B2C 기업들처럼 효과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BizReport 보고서에 따르면 B2B 기업 중 32% 정도가 매일 소셜미디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eMarketer 의 보고서에는 B2B 마케터의 46%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B2B 기업의 60%가 소셜미디어 전담 운영팀이 없고, 겨우 10% 의 기업만이 외부 대행사를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B2B 기업의 86%가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한다고 응답했지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과는 아직 거리가 있는 것 같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어디까지나 기업의 마케팅 활동 중 하나의 활동이다. 다른 마케팅과 함께 활용할 때 효과적이다. 일반적인 마케팅 집행과 마찬가지로 분명한 마케팅 목적과 성과측정이 따라야 한다. B2B 기업들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시작할 때는 검색을 통해서 목표 고객들과 현재 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교환하고 대화를 나누는지 듣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B2B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현황을 알려주는 아래 인포그래픽을 잘 살펴보자.

[출처 : Mashable.com ]

[참고자료]  BizReport / eMarketer.com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