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

소셜미디어 성과를 측정해야 하는가?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반드시 측정하고 평가해야 한다. 그런데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그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인가? 트위터의 팔로워 숫자와 페이스북의 "좋아요"가 얼마나 늘었는지만 확인하면 되는 것인가? 이것들이 가장 기본적인 평가 지표이긴하지만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자.

소셜미디어 성과측정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측정이 어려운 이유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측정이 어려운 가장 분명한 이유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평가를 위한 기준을 미리 만들어 놓고 시작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Econsultancy 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실행한 기업들 중 47%가 성과측정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측정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가치에 대한 이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성과측정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되는 첫 번째 이유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가치 자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기업의 팀장이나 임원급 이상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Direct Marketing Assoication 에 따르면 고객의 직접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집행하기 위해 $1의 비용을 쓰면 $10 이상의 ROI 가 달성된다고 한다. 이 결과는 DMA 가 지난 50년간 DM, 유료 검색광고, TV를 통한 고객참여 등의 마케팅 방법을 통해서 검증된 결과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검증된 결과값을 가지고 있는 않은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래에 소셜미디어 측정을 위한 3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성과측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셜미디어 성과측정을 위한 3가지 카테고리

소셜미디어 성과측정을 위해서 정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음 3가지 카테고리에서 각 기업별로 적합한 지표를 찾아내면 된다.

. 정량적 지표 : 정량적인 숫자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들을 찾아낸다. 숫자와 관련하여 많은 지표가 있겠지만 사업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표를 뽑아내는 작업을 하면 된다. 여기에 해당되는 지표는 다음과 같다

  - 순방문자수, 페이지뷰, 팔로윙/팔로워 수, 방문자현황(성별/연령별/지역별/국가별)
  - 재방문자수, 사이트 체류시간, 방문자당 페이지뷰수, Bounce Rate
  - 유입경로, 검색어 종류, 브라우저 종류 등

. 정성적 지표 : 평가할 지표 중에는 수치로 표현하기 힘든 정성적인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상품을 언급한 검색결과 중 75%는 "싸다" 라고 얘기를 했고 나머지 25%는 "비싸지 않다" 라고 얘기했을 경우는 고객의 가격 민감도는 정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이런 정성적 분석을 제공하는 회사에는 RapLeaf, Nielsen, Adobe Online Marketing Suite 가 있다.

해외에는 이런 정성적 분석을 지원하는 회사들이 다수 있는데 국내에는 정량적 분석을 제대로 하는 곳도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ROI 지표 : 모든 소셜미디어 활동은 ROI 를 달성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잠재고객을 실제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얼마나 많은 고객이 마케팅에 반응을 했는지 전환율을 추적하는 것은 성과측정에 매우 중요하다. 매출, 회원 가입 등 ROI 와 연결할 수 있는 지표를 결정하고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마치며...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을 간단하게 제안해 드렸지만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위한 조직과 인력, 인력의 전문성, 투자 예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개별 기업은 자사의 상태에 맞는 성과측정 지표를 선정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에 이와 관련하여 문의를 한다면 무료로 기초 상담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연락해서 상담을 받기 바란다.

[관련글]

[강의 프로그램]
[CC-30]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측정 방법 (3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