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와 소셜TV 세상이 다가온다

소셜TV에 대한 얘기들이 심심치 않게 소개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소셜TV의 등장을 부추기고 있는 것 같다.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마이크로블로깅의 활성화는 온라인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제는 TV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

소셜TV

소셜TV
소셜TV는 구글TV, 애플TV, 삼성TV 등과 같이 TV와 인터넷이 연결되고 더 나아가 소셜기능이 확대된 TV를 의미한다. 소셜TV는 한마디로 인터넷과 연결된 TV에 소셜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형태를 말하며 스마트TV의 기능 중 하나로 자리잡거나 또는 이 기능을 최대한 강조하여 소셜TV란 형태로 마케팅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셜TV : 보이지 않는 장면을 중계하다
소셜TV가 특히 잘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이벤트, 콘서트, 생방송 공개프로그램 등에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 참여한 이용자들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방송에서 보여지는 것 외에 다른 모습과 상황들을 실시간으로 중계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TV 시청자는 TV프로그램과 트위터 창을 동시에 열어놓고 방송과 실시간 트윗을 함께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현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청할 수도 있다. 그야말로 쌍방향 프로그램이 자연스럽게 가능해지는 것이다.

소셜TV : 실시간 대화에 참여하다
소셜TV가 등장하면 시청자들은 TV 드라마, 스포츠 중계,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같은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케이블 TV 프로그램의 아래에 문자내용을 전송받아서 뿌려주는 방식이 이제는 소셜TV에서 별도의 트위터 창을 통해서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서로 대화를 나눌 수도 있게 된다.

재미있는 장면에서, 슬픈 장면에서, 긴박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시청자들은 소셜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특히, 스포츠 중계방송의 경우는 각 상황마다 감독의 작적이 어떠할지, 선수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골이 나는 장면이나 득정이 되는 장면에 대한 얘기, 선수들의 개인별 성적에 대한 얘기들을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게 된다. 바둑 중계를 한다면 몇 백명의 훈수꾼이 등장하여 함께 떠들어 댈 수도 있는 것이다. 시사프로그램에서 시청자 의견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도 있다.

소셜TV : TV 프로그램 가이드
소셜TV는 아마도 소셜TV 시청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추천한 프로그램만으로 TV 프로그램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시간대에 어떤 TV프로그램이 재미있는지 이제는 TV 애청자들의 집단지성이 추천해 주는 것이다. 소셜TV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서비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실시간 TV 프로그램 추천 순위도 가능하다.

소셜TV : 시청자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등장
소셜TV가 등장하면 소셜기능만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가능할 것이다. 시사토론의 경우 모든 시청자들의 질문을 대상으로 토론이 가능할 것이고 (물론 어떤 질문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는 운영 기준을 세워야 하겠지만~ ^^) 현재 라디오에서 청취자 사연을 받거나 TV에서 전화 연결을 하는 것처럼 시청자들과 대화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소셜TV의 시청자 참여 기능을 최대한 살린 재미있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시사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예능 프로그램의 '아바타'와 같은 경우는 이제 시청자의 지령을 받아서 임무를 수해하게 할 수도 있다. 트위터로 사진이나 영상을 전송하도록 해서 참여하게 하는 방법도 있고, 특정 지역의 참여자만 참여하도록 하는 이벤트도 가능하다.

소셜미디어와 미디어
위에 소개한 내용은 단지 소셜TV에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다. 현재의 미디어 서비스 전체가 소셜미디어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전통미디어와 소셜미디어는 서로 대립의 관계가 절대 아니다.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며 전통미디어는 최대한 발빠르게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쪽으로 사업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자체로 인해 도태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를 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도태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전통미디어 사업자들에게는 또 다른 사업의 기회이며 시청자들에게는 새로운 TV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즐거운 변화이다.

공중파 TV 사업자, 케이블TV 사업자, 인터넷TV 사업자 등 모든 영상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은 소셜TV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관련글]

[강의 프로그램]
SNS, 미디어의 종속에서 벗어나다 (3H)
- 대상 : 미디어 업계 계신 분들, 미디어 서비스를 기획하시는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