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분석과 성과측정이 필요 - Twitter Analytics

소셜미디어의 분석과 성과측정이 점점 더 중요하지고 있다. 트위터가 Twitter Analytics 라는 서비스를 일부 이용자 그룹을 통해서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트위터가 자체 분석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는 얘기는 계속 흘러나오고 있었다. 이 전에 트위터 임원이 2010년 말경에 분석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얘기한데 따른 것이다. [참고기사] Twitter Analytics 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고자 한다.

트위터

Twitter Analytics
Twitter Analytics 를 이용하면 이용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통계 자료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트윗이 가장 성공적인(?) 트윗인지에 대한 결과를 볼 수 있고 어떤 트윗에서 팔로워들이 언팔을 하는지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리플라이와 RT 에 대한 결과를 통해 트위터의 영향력도 평가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데이터가 어떻게 표로 보여지는지도 알 수 있다. 이 부분은 실제 서비스가 출시되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다. 지난 6시간 동안의 멘션에 대한 그래프도 볼 수 있고 트윗을 best, good, all 과 같이 분류해서 볼 수도 있다고 한다. 이 부분도 실제 기능을 봐야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어찌 되었건 트윗에 대한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서드파티 업체들에게는 재앙
트위터의 자체 분석서비스가 런칭되면 이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던 서드파티 서비스 사업자들에게는 치명타가 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Twitter Analytics 는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고 하고 당분간은 유료화 계획이 없다고 한다. 아마도 18일 오후 Web 2.0 Summit 에서 Evan Williams 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Twitter Analytics 스크린샷






마치며...
소셜미디어에 대한 성과분석 서비스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게 발전할 것이다. 일단 그동안 자체 분석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던 트위터가 Twitter Analytics 런칭을 발표한 이상 서드파티 서비스들 중 일부는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고 트위터 분석을 통한 성과측정에 고생하던 마케터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Twitter Analytics 정식 서비스가 런칭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 하겠다~

[참고기사] mashable.com

[관련글]

[강의 프로그램]
기업의 소셜미디어 성과측정,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2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