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운영목적 8가지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목적에 대한 조사 보고서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2010년 3월에 미국에서 Forum One 이 조사하고 9월1일에 발표한 보고서다. 이 결과가 국내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운영목적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여 소개한다.

소셜미디어 운영목적

소셜미디어 운영목적


웹트래픽 증가, 73%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첫번째 목적으로 웹사이트의 트래픽 증가를 꼽았다. 소셜미디어 운영을 통해서 결국 기업의 메인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늘이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기업의 메인 웹사이트를 꼭 기업 홈페이지로 한정할 필요는 없으며 많은 기업들이 기업 자체의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트래픽을 높이는데도 활용하고 있다.

브랜딩, 71%
그 다음으로 많은 응답이 바로 "브랜딩"이다. 기업 브랜드 자체를 알리거나 기업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알리거나 기존의 이미지를 새롭게 브랜딩 할 경우에도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고객유지 Retain Customer, 충성도 Loyalty, 교육 등을 그 다음으로 꼽았다. (Peer-to-peer Evangelism 은 일대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소셜미디어에 선도적으로 참여하는 기업문화 등을 의미하는 듯하다. 더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신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일대일 고객지원은 전반적인 고객지원보다 우선순위가 좀 낮고 아직 인력채용을 위해 활용한다는 응답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관련글]

[강의 프로그램]
[BC01]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 기업대상 기초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