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렌드와칭 10차세미나 후기 - 이미지로 소통하라

 

 

3월 5일 트렌드와칭 주최로 트렌드와칭 10차 세미나가 오전 10시 부터 열렸습니다.
"뉴스, 트렌드, 메가트렌드", "SNS시대, 이미지로 소통하기"
이 두가지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세미나 현장사진입니다~
토요일 오전시간에 지칠줄 모르는 열의를 가지고 모두들 함께 해주셨습니다. ^^

 


이날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계신
김묘영 대표님께서 "SNS시대, 이미지로 소통하기"를 주제로 발표 해주셨습니다. 

Session 1. 아이디어 디자이너가 컨셉을 구체화 시키고 시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처음으로 "Smart Shopping Buddy" 시스템을 기획한 내용에 대해 발표해 주셨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 6년전 크리스마스를 영수증의 자료를 통해
타임라인의 히스토리와 지도위의 라이프 트랙을 기록가능한 생각으로
영수증을 쇼핑로그라 생각했고, 이 쇼핑로그를 이용한
스마트 쇼핑 서비스 시스템 "스마트 쇼핑 버디"를 기획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블로그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프레젠테이션용] Smart Shopping Buddy_쇼핑 로그를 이용한 스마트 쇼핑 서비스 시스템
출처 :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 블로그 - http://vvdesignstudio.tistory.com/34

 

Session 2. 인포그래픽의 정의와 사례, 프로세스 및 활용 방법

많은 사용자와 정보의 증가와 함께
많은 채널을 이용해서 정보를 받고 유통시키는 시대에
"정보의 정리 및 분석"이라는 키워드가 주목 될 것이라며,
데이터의 시각화에 관심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인포그래픽(Infographic)"에 많은 관심있다고 밝혀주셨습니다.


인포그래픽의 시작을 보기좋게 시각화한 영국의 지하철노선도를 보여주며, 인포그래픽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3가지 레벨로 나누어 사례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 Level 1

첫번째, 건조한 정보인데 기존의 그래프에 약간의 아이콘과 컬러를 넣어 만든 사례

두번째, 한해 이슈였던 키워드들을 관심 받았던 만큼 원의 크기로 표현한 사례
           이러한 인포그래픽들은 선거 그래프나 기업의 홍보용도로 다양하게 사용됨

+ Level 2

그래프에 그래픽을 더하고 재미를 더해 보는이에게 재미를 준 사례라고 말씀하시면서 로케쉬 드하카(@lokeshdhakar) 라는 UI디자이너의 "Coffee Drinks Illustrated"를 예를 들어주었습니다.

커피에 관한 일러스트
Coffee Drinks Illustrated by Lokesh Dhakar
URL : http://www.lokeshdhakar.com/2007/08/20/an-illustrated-coffee-guide/

다양한 커피가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말하는 남자를 위해 만든 인포그래픽이라 해주셨지만~
"남자들도 다 알아요~", "남자를 무시하지마~" 라는 주변의 리플(!)과 함께 분위기 업! ㅋㅋ
이 인포그래픽을 제작한 로케쉬씨도 남자라는거~ ㅋㅋㅋ

아참! 국내 디자이너가 만든걸로 말씀해주셨는데...
제가 찾아보니 국내 디자이너가 만든게 아니라 로케쉬 드하카라는 분이 2007년에 만들었고, 이 분 홈페이지 가보니 이 디자인으로 티셔츠, 머그컵, 포스터로 쇼핑몰을 통해 판매도 하고 있었습니다.

카인슈어런스 사이트에서 배트맨의 배트모빌의 히스토리를 정리 제작한 인포그래픽
History of the Batmobile by carinsurance.org
URL : http://www.carinsurance.org/2011/01/history-batmobile/


World Database of Happiness에서 조사한 경제지표 자료를 토대로
각 국가의 스마일 표정을 통한 행복도를 정리한 인포그래픽
Mean Happiness
URL : http://awesome.good.is/transparency/web/1004/mean-happiness/flat.html

Mean Happiness 인포그래픽을 통해 많은 정보를
한눈에 빠르고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의 장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교통수단이 왜 살찌게 하는지에 대해 미국의 각 주별로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사람들의 비만도를 조사한 인포그래픽
Driving is Why You're Fat
URL : http://awesome.good.is/transparency/web/1008/driving-and-obesity-3/flat.html

김묘영 대표님이 생각하는 "인포그래픽"은...?
"기존에 인포그래픽에 스토리텔링이 더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포그래픽"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 시장/인력 규모와 경쟁력에 관한 인포그래픽
Design Industries in Korea by Vice Versa Design Studio
URL : http://vvdesignstudio.tistory.com/85

  

국제 학업성취도에 대한 인포그래픽
스스로 공부할 줄 모르는 한국 15살 학생들! by Vice Versa Design Studio
URL : http://vvdesignstudio.tistory.com/91

 

통큰치킨으로 비롯된 이슈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치킨산업을 표현한 인포그래픽
대한민국은 지금 닭(chicken) 전쟁 중! by Vice Versa Design Studio
URL : http://vvdesignstudio.tistory.com/99

안타깝게도 인포그래픽은 뉴스를 담고 있기때문에 타이밍이 중요한데,
"대한민국은 지금 닭 전쟁중" 인포그래픽은 바쁜 일 관계로
1월에 릴리즈하여 많은 반응을 못끌었다고 하며,
이슈와 뉴스에 대한 관심이 식기전의 타이밍이 중요함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5천만이 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에 관한 인포그래픽
Giant baby, facebook! by Vice Versa Design Studio
URL : http://vvdesignstudio.tistory.com/100

텍스트는 간단한 영어를 이용해 작성하여
외국인에게도 인기를 끌었던 인포그래픽이라고 그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는데,
직접 대화체의 문장이 아니더라도 이미지와 간단한 영문으로,
외국인들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역할도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Level 3

인포그래픽의 장점은 다양한 매체에 적용이 가능!


세계 인터넷 통계를 한장의 인포그래픽이 아닌 동영상으로 다이렉트하게 만든 인포그래픽
The State of The Internet by JESS3™
출처 : http://youtu.be/T6MfnuvH4Rs

웹을 기반한 인포그래픽도 보여주셨고,
태블릿 PC등의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포그래픽이 더욱 각광받을 것이라고 전망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였던 인포그래픽 제작 프로세스!
저도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분야라 어떻게 제작하는지 정말 궁금했는데요.
정보수집과 필터링, 자료의 배치, 스토리텔링의 과정을 통해 자료를 정리하고
정보와 적합한 디자인 선정, 컬러 스트림 선정, 기호/상징/이미지 사용 후
검토를 통해 모든 과정이 끝나야 마무리 된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주목을 컬러가 어떤것이 있느냐는 배운철 대표님의 질문에
의외로 파스텔 톤이 선호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폰트까지 물어보신 배운철 대표님~ 욕심쟁이 우후훗~! ㅋ
솔직히 저도 궁금했습니다... ㅎㅎ

후기를 마무리하며...

이렇게 정보가 그래픽화된 인포그래픽은 한눈에 보기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며, 한면에 많은 정보를 넣은 형태만이 아닌 동영상, 웹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구요.

뉴스와 이슈를 담고 있어 신속성이 요구되는 마케팅 자료라는 점에서 다시한번 주목 해봤던 시간이였습니다.

잘 정리된 내용과 함께 멋진 PT 자료 또한 너무 즐거웠구요.
저도 한번 제대로된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보고 싶은 욕심이 난 시간이였습니다.

다시한번 인포그래픽에 관한 발표로 수고해주신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의 김묘영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
번창하시길~ 

@ 트렌드와칭 모임 [가입하기]

@ 페이스북 트렌드와칭 [좋아요]

안영국 객원연구원 (@poolside82)
소셜커머스/소셜네트워크/SNS/무라카미 하루키/아사다 지로/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자미로콰이/자동차용품/오픈마켓 디자인/패키지 디자인/웹프로그래밍/축구/웨이크보드/스노우보드 / 트렌드와칭 #Trend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