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위터에서 원하는 사람을 팔로윙 하는 노하우

트위터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입문 후 제일 막막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누구를 팔로윙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일단 먼저 주위에 아는 친구나 동료들을 팔로윙하고나면 더 이상 팔로윙할만한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실 누군가 도와주지 않거나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보험회사 취직한 신입사원처럼 딱 몇 십명 팔로윙 하고 더 이상 팔로윙 할만한 사람들이 없게 됩니다.

소셜미디어

트위터에서 팔로윙 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많은 글들이 있지만 일단 제 경험과 추천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저도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고 트위터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1. 자기소개 (Bio) 를 확인하라

프로필 사진이 없고 자기소개 (Bio) 부분에 별 내용이 없다면 일단 팔로윙을 할지 말지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 우리가 팔로윙을 하는 것은 그 사람의 관심사와 그 사람이 다루는 정보에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 정보를 충분히 업데이트 하지 않은 사람은 일단 팔로윙에서 한발 물러서도 괜찮습니다.

이건 다시 말해 팔로워를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성있는 프로필 사진과 자기소개 (Bio) 작성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2. RT의 출처가 되는 사람을 팔로윙 한다

많은 글들이 RT 에 의해서 전파됩니다.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글이 있으면 가장 먼저 트윗을 날린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을 하고 그 사람을 팔로윙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RT 만 날린 사람은 잠시 후에 다시 한번 고민해 보면 됩니다. 트윗의 아래쪽 정보 링크를 보면 원본 글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관심 키워드로 직접 검색하라

트위터의 검색창에 본인이 관심이 있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을 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맘에 드는 트윗을 날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팔로윙 하면 됩니다. 관심 키워드를 날린 사람의 자기소개를 한번 더 확인한다면 더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이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 서울 근처에 있는 트위터를 팔로윙 하고 싶다면 "아이폰 near:seoul"로 검색한 후 내용이 맘에 드는 분의 자기소개(Bio)를 확인하고 팔로윙 하면 됩니다.


4. 팔로윙, 팔로워, 트윗을 확인하라

먼저 팔로윙과 팔로워가 많이 차이나는 경우는 조금 신중하게 팔로윙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트윗을 날리고 나서 해외에서 나에게 팔로윙 요청이 와서 맞 팔로윙할 경우에는 해당 계정이 봇 계정이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트윗을 날리면 자동으로 팔로윙 요청을 하는 봇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트윗을 너무 많이 날리는 사람의 경우는 정보성 트윗도 있겠지만 신변잡기적인 트윗도 많을 수 있으므로 그런 점을 감안해서 팔로윙하면 됩니다. 오히려 팔로윙이나 팔로워 수가 많지 않은 사람과 맞팔을 하고 DM 이나 리플라이로 솔직한 얘기를 나눈다면 더 멋진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팔로윙은 몇 명 안했는데 팔로워가 많다면 유명 연예인들일 경우가 많은데 관심 있는 연예인이라면 팔로윙해서 얘기를 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연예인들은 통상 많은 트윗을 날리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부담 안가져도 됩니다.


5. 그 사람의 트윗 성격 알아보기, twittersheep.com

내가 팔로윙 하려는 사람이 주로 어떤 트윗을 날리는지 살펴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twittersheep.com 으로 접속한 후 관심이 있는 트위터 계정을 입력하면 해당 계정의 트윗을 분석해서 태그 클라우드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서 보여줍니다. 참고로 아래는 제 트윗계정으로 만들어본 트윗클라우드입니다. ^^

twittersheep, 트위터 분석

팔로윙 하려는 사람이 어떤 트윗을 많이 날리는지 또는 자신의 트윗이 어떤 의미를 전하는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도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귀는 것이 좋듯이 온라인에서도 자기와 관심 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 많이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 AS ] 팔로윙 후 인사나누기

마지막으로 뭐니뭐니해도 맞팔(로윙) 한 후 서로 간단히 DM으로 인사를 나누는 것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사람으로서 좋은 예의인 것 같습니다. 저를 팔로우 하신 분들 중에 제 DM을 못 받으신 분들은 너무 서운해 하지 마시고 가볍게 먼저 DM 한번 날려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팔로윙에 대한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로 좀 남겨주세요~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