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마케팅(SMM), 소셜미디어 실시간 검색에 대한 이해가 필요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주목을 해 봐야 하는 부분이 바로 소셜미디어 실시간 검색에 관한 것이다. 블로그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중요했는데 소셜미디어에서는 소셜미디어최적화(SMO)의 등장과 함께 실시간 검색의 특성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한다.

트위터는 그 자체가 소셜미디어 실시간 검색엔진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이미 구글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량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다보니 구글과 Bing도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Daum 과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검색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키워드를 최적화 시키는 SEO 방법이 실시간 검색에서는 조금 다른 모습으 보인다. 어떤 트윗이 RT 가 많이 되었는지 어떤 계정이 해당 키워드를 자주 언급하고 또 자주 멘션되는지도 중요한 지표가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가장 최근에 언급한 내용이 가장 먼저 검색되는 결과를 선호한다.

트위터의 경우 140자 이내로 정보가 제한되기 때문에 '링크'를 포함하고 있는 트윗의 클릭율과 RT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트윗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140자 이내에 전달내용을 압축하고 함축하여 잘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해야 한다.

이제 트위터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할 경우 거의 '카피라이터' 수준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소셜미디어 운영자 입장에서는 부담이겠지만 마케팅 대행사 입장에서는 이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차별화 할 수 있는 변수가 생겨서 기회가 위기의 상황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디지털마케팅에이전시 DMA 라는 이름으로 영업하는 대행사들이 많이 등장할 것이다.

디지털마케팅대행사는 고객의 평판을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대화하고 들어주고 지속적으로 관심거리를 제공해야 하는 일들이 생겨난 것이다.

소셜미디어의 실시간 검색과 소셜미디어최적화(SMO), 디지털마케팅대행사(DMA) 라는 단어들이 점점 더 자주 등장하게 될 것이다. 공유할만한 최신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도록 하겠다~


Technorati Tags: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