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위터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서 보자


트위터를 처음 시작하고 나면 팔로윙하고 팔로워를 늘이는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윙이 몇백명을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자신의 타임라인을 다 읽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초기에는 타임라인을 모두 확인하지 못하면 뭔가 찜찜하고 불안한 느낌이 오는 "중독증상"이 있습니다.

팔로윙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타임라인을 다 읽지 못한다는 것을 현실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양 빠지게 팔로윙이 몇명 안되는 것도 살짝 불안(?)하기도 하구요. 500명 돌파, 1천명 돌파라는 트윗을 보게 되면 부러움과 함께 괜한 경쟁심이나 질투까지 느껴지기도 합니다.

트위터의 기본 정신이 그 사람이 하는 얘기에 관심을 두는 것이고 편하게 대화하는 것처럼 모든 대화(트윗)에 다 관심을 둘 수는 없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포스퀘어의 트윗을 보면서 그 사람이 움직이는 장소까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살짝 괴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

팔로윙이 많아지면 리스트와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밖에 없다.

결국 타임라인을 모두 살펴볼 수 없으니 두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하게 됩니다. 첫 번째 방법이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팔로윙 하는 사람들 중 내가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만한 사람이라고 생각되면 주제나 호감도에 따라서 나만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그 사람을 리스트로 관리하면 참 좋습니다.

시간이 될때마다 관심 리스트를 우선적으로 살펴보면 되니깐요~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기회가 되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검색에서 list 라고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정보들을 살펴보실 수 있을 겁니다.

특정인의 타임라인만 검색하기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드리려고 하는 것은 트위터의 검색 기능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리스트로 팔로윙을 관리하더라도 그 중에 또 특정인의 트윗만을 살펴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그 사람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되는데 그 분의 타임라인을 전체 다 살펴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이 바로 "그 사람의 타임라인만 검색하기" 기능입니다. 설명을 위해서 아래 캡쳐화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의 웹화면 오른쪽 검색 박스를 클릭합니다.

from:"트위터ID" "키워드" 형태로 검색조건을 입력합니다. 오른쪽 빨간색 박스를 보면 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think1more 회원의 타임라인에서 productivity 라는 키워드만 검색해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특정 주제를 주로 포스팅하는 회원의 타임라인에서 내가 관심있는 주제의 키워드만 검색해 보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검색 방법입니다.

검색결과는 왼쪽 파란색 박스와 같이 나타납니다. 해당 회원이 쓴 글 중 productivity 라는 단어가 포함된 트윗만 검색되어서 나옵니다. 이렇게 검색된 결과에서 내가 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살펴본다면 트위터의 지나간 타임라인에 너무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얘기하듯이 앞으로 소셜미디어의 실시간 검색기능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상당부분 대체할 것입니다. 최신의 트렌드를 확인하고 최신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검색엔진보다 더 신선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실시간 검색서비스를 이용하게 될테니깐요~

@ 트위터의 검색기능에 대해서 추가로 알려주실 것 있으면 댓글로 정보 공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본 내용은 @rametaff 님의 트윗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