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편]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고민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참고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소셜미디어 자체가 급속하게 자가발전을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려고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2편에 걸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cial Media

Social Media

왜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왜 이렇게 다들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인가? 기업이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이 있습니다.

 

. 트래픽이 가장 많은 최상위 7개 사이트 중 4개가 소셜미디어 사이트입니다 (Facebook, YouTube, Wikipedia, Blogger)

.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2/3가 소셜미디어를 방문합니다. (Nielson, Global Faces and Network Places)

. 미국의 12세 이상 사람들 중 50% 이상이 소셜미디어 프로필을 가지고 있습니다.

. Facebook 이용자는 4억명이 넘습니다. 이것을 나라별 인구로 비교하자면 전세계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가 됩니다.

. 트위터는 약 11천만명의 이용자를 가지고 있고 하루에 3십만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이 우리로 하여금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 소셜미디어로 인터넷 이용자들이 몰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서 사업기회를 찾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

 

 

그럼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기업체에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해서 자문을 할 때 자주 접하는 질문이 소셜미디어는 어떤 서비스입니까?”라는 질문입니다. 소셜미디어가 뭔지 잘 모르겠으니 정확한 정의를 내려달라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의를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조언을 드리고 싶은 부분은 소셜미디어를 지나치게 자세하고 분명하게 정의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는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발전해 가고 있는 서비스이므로 위에서와 같이 새로운 사업기회의 영역이라는 점에 주목하며 소셜미디어 그 자체에 빠져들어가 같이 즐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아래는 참고할만한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의입니다.

 

“Social media is user-generated content on the internet.  It’s created with free or inexpensive technology, is easy to update, and can reach a niche audience or millions.  It can be mere words in a blog, but also user-generated videos, photos, and audio.  It can be interactive with unfiltered comments from visitors.  And as user-generated content, it does away with controls associated with traditional media – and most of all, it removes the need for big media.”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일부 기업의 임원들 중 소셜미디어를 그냥 시간만 보내는 쓸모없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새로운 부가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8가지 활용방법들을 주로 적용하고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고객에 대한 관계를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한 CRM 채널)

. 고객의 반응을 들을 수 있다.

. 고객지원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 새로운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회사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쉽게 알릴 수 있다.

. 제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다.

 

 

[조언#1]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초기 계획을 수립하라

위에 소개한 8가지 활용방법을 모두 활용할 필요는 없으며 그렇게 하기도 힘듭니다. 일단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로 했다면 먼저 초기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8가지 활용방법 중 몇 가지에 집중하기로 하고 3개월 단위의 운영계획을 세워서 활동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도 만들어야 하고 운영 인력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그 후에 어떤 한두 가지 기업 목표를 설정하고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면 됩니다.

 

지나치게 완전한 소셜미디어 활용계획을 초기에 수립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이드라인을 확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조언#2]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에서는 서비스 전에 너무 완벽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하더라도 시행착오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가볍고 작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팀으로 구성하여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단계별로 접근하기 위한 참고사항들을 10가지 단계로 소개하겠습니다.

 

. 소셜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한 사전 학습기간을 가진다. (1개월)

. 소셜미디어 활용을 위한 전략과 목표 수립을 위한 초기 운영기간을 가진다. (3개월)

. 이 기간 중 소셜미디어 운영팀을 확정하고 운영지침서를 정리한다. 필요할 경우 소셜미디어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것이 좋다.

 

. 기업의 대표 계정을 등록한다. (Blog, Twitter, YouTube)

. 계정 등록 후 초기에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운영한다. (3개월)

. 적극적으로 포스팅하고 팔로윙을 늘인다.

 

. 이용자들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피드백한다. (칭찬, 불만, 의견 등)

.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 (RSS feeds, Hootsuite, Bitly )

. 정기적으로 서비스 현황에 대한 리포트 계획을 수립하고 작성한다.

. 리포트를 리뷰하고 서비스에 반영한다.

 

 

@ 일단 기본적으로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으로 1편을 올려드립니다. 조언해 주실 수 있는 부분 있으면 댓글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하실 사항은 @think1more 팔로윙 후 DM 날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