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위터, 기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7가지 조언

트위터를 기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위터를 개인적으로 활용할 것이 아니라면 조금 더 계획을 해서 운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 트위터의 경우는 기업의 사업 목적에 맞게 운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 트위터를 운영할 때 간단하게 참고할 수 있는 7가지 조언을 해 드립니다.


1. 관심분야가 같은 사람들을 팔로윙하라

모든 바이럴 마케팅에서 마찬가지겠지만 잠재고객을 잘 만나야 합니다. 잠재고객을 찾기 위해 트위터 실시간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키워드 검색을 합니다. 키워드 검색에서 발견된 트윗 계정의 바이오 부분을 먼저 확인하고 타임라인을 확인한 후 관심분야가 사업 영역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면 팔로윙을 합니다.

이렇게 관심분야가 같은 사람을 팔로윙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사업분야에 관심이 있는 팔로워를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노력해야 합니다.

2. 친근한 대화로 시작하라

팔로윙을 하고 팔로워가 생긴다고 바로 세일즈와 관련된 얘기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트위터에서는 관계를 형성하고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대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전달하거나 말하는 것에 너무 신경을 쓰는 것보다 처음에는 우리 기업과 제품에 대해서 어떤 생각들을 하는지 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들이 말을 하도록 대화를 끌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주 트윗하라

트위터의 속성상 하루만 지나도 타임라인을 거꾸로 찾아가서 읽기가 어렵습니다. 정기적으로 자주 트윗을 하는 것이 고객들의 관심을 계속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기업 트위터라면 최소 하루에 한 두번 이상은 트윗을 날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리트윗을 받기 위해 노력하라

국내 기업들의 경우 트위트를 시작하자마자 프로모션으로 "팔로윙하고 RT 날려주신 ~~ 분 중 추첨해서 ~~ 을 드립니다" 라고 많이 시도를 하는데 나쁜 시도는 아닙니다만 좋은 정보를 통해서 자발적인 RT 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RT 를 받기 위해서 좋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고민하고 얘깃거리가 될 수 있도록 연구를 많이 해야 합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링크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의견을 듣는 설문조사형 캠페인을 진행하라

사실 트위터는 가장 저렴하고 가장 많은 사람들로부터 가장 빠르게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얘기한 좋은 정보 중 하나가 흥미로운 설문조사입니다. 잠재고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의 설문조사를 준비하여 의견을 듣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은 효과가 좋습니다. 이런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약간의 경품을 제공한다면 좋은 캠페인이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설문을 위해 설문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구글 문서도구를 활용하여 의견을 모으는 방법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라

위에서도 잠깐 설명을 했지만 동영상으로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서 Youtube를 활용할 수도 있고 사진을 보여주기 위해서 트위터 서드파트 사진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Flickr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나 다음의 블로그나 카페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모든 매체를 최대한 활용하고 상호 노출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7. 다른 사례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어라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트위터를 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의 트위터 활용 사례를 잘 참고하여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트위터 담당자들이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다는 기사도 보았는데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많은 아이디어를 발견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트위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자사의 기업명이나 브랜드명이 어떻게 얼마나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리스크 매니지먼트" 차원에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상 7가지로 기업에서 트위터를 활용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의견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조언이라도 각 기업의 환경과 운영 철학에 맞게 잘 응용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각 기업체에서 트위터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로 질문이나 더 추가할만한 조언을 남겨 주시면 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medio.com/2010/05/04/the-viral-marketing-power-of-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