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7가지 방법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일반 개인보다는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일부 기업의 임원들 중에서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업무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회사내에서 싸이월드 접속을 막아 놓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말이죠.

싸이월드에서도 기업의 미니홈피를 구축해서 활용한 사례가 있었지만 최근에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겠다는 열풍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트위터 같은 경우 이용자 입장에서는 회원 가입과 같은 번거로운 절차없이 아주 간단하게 계정을 생성해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나온 사례들로 볼 때는 다음과 같은 7가지의 활용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2. 고객에 대한 관계를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다.
  3. 고객의 반응을 들을 수 있다. (구매고객 & 잠재고객)
  4. 새로운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5. 회사 웹사이트나 블로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6.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쉽게 알릴 수 있다.
  7. 제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다.

각각을 명확하게 구분지어 어디까지라고 경계를 나누는 것이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려고 할 때 조금 더 분명하게 활용방법을 설정하고 운영하면 원하는 효과와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의 소셜 미디어를 할 수 있다면 이 7가지 방법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