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간단하게 소셜미디어를 모니터링 하는 두 가지 방법

기업에서 가장 간단하게 소셜미디어를 모니터링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블로그나 트위터를 하면서 모니터링 부분에 당연히 신경을 쓰게 될 겁니다. 꼭 기업이 아니더라도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다음 서비스를 간단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셜미디어 검색

구글 블로그 검색 Google Blog Search
구글 블로그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하기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패드"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 글이 약 276,000 개 이상이 검색됩니다.

구글 블로그 검색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언급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정리된 글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잘 모니터링 하고 지원을 하면 충성 고객으로 전화시킬 수 있습니다. ^^


다음은 트위터에서 실시간으로 나누는 얘기들을 모니터링 해 보겠습니다.

트위터 검색 Twitter Search
트위터에서도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보다 더욱 빠르게 고객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곳이 바로 트위터입니다. 블로그보다는 보다 생생한 얘기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의 반응까지 살필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검색

KIA에서 출시한 K5 세단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려고 검색을 했더니 "이것이 세계가 기다리던 세단에 대한 기아의 대답이다" 라는 멘트를 볼 수 있네요~ 멋집니다. "KIA K5"로 두 개의 단어를 입력해서 검색해도 됩니다. "아이폰 앱"으로 검색하니 재미난 앱들이 많이 보입니다.


아래는 기업에서 모니터링을 한 후에 할 수 있는 간단한 대응방법입니다.

고객과 연락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
블로그나 트위터를 모니터링 하다가 고객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해당 고객과 연락할 수 있는 연락 정보를 확인합니다. 메일 주소나 트위터 계정 정보를 확인합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내용을 메일로 남기거나 트윗 계정을 팔로윙 하고 급한 내용일 경우 멘션으로 간단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블로그에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고객 지원 정보 업데이트
고객의 반응이나 질문 사항을 확인한 후에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가 빠져 있거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즉시 내용을 업데이트 합니다. 향후 다른 고객들에게 비슷한 고객 지원을 해야 할 경우 기업의 블로그나 홈페이지 정확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 있는 것이 고객 지원 업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참고할만한 서비스
- Radian 6


- Nielson Online

- Seesmic

- Peoplebrowser


@ 본 자료는 소셜미디어 모니터링과 관련한 자료를 정리 중 참고할만한 간단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추천해 주실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댓글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