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트위터로 관심정보를 모니터링 하는 간단한 방법, tweetvolume.com

트위터에서 우리 회사 이름이나 제품, 서비스 등이 얼마나 얘기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트위터의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나 경쟁제품은 기업 홍보실이나 마케팅팀에서는 반드시 모니터링 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렇게 트위터에서 얘기되고 있는 관심 정보들을 가장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트윗볼륨 tweetolume.com 사이트입니다.

tweetvolume.com

트위터의 검색 기능
트위터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얘기되는 현재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응은 되지만 일정 기간동안 얼마나 얘기가 되었는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일일이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이란 기업에 대해서 얼마나 얘기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려고 하면 트위터 검색창에 'samsung'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트위터 검색기능

하지만 조금만 조건을 바꾸어서 트위터에서 삼성과 애플과 노키아에 대한 얘기가 얼마나 나오는지 비교를 해 보고 싶을 경우에는 조금 난감해집니다. 하지만 트윗볼륨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트윗볼륨 tweetvolume.com
트윗볼륨 사이트는 아무런 로그인 없이 그냥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윗 계정 확인도 하지 않습니다. 초기 화면에서 빈칸에 비교하려고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samsung, apple, nokia 세 회사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이 세 회사에 대해서 트위터에서는 얼마나 많은 얘기가 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

tweetvolume search keywords

원하는 순서대로 키워드를 입력한 후 [OK GO!] 단추를 클릭하면 바로 결과가 나옵니다. 5/14일 오전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 애플, 노키아

보시는 바와 같이 apple 이 압도적으로 많이 얘기되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의 핫 이슈들이 끊임없이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samsung 은 nokia 보다 조금 적은 수치입니다. (LG 도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기업명 LG 가 아닌 다른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테스트에서는 제외하고 nokia 로 했습니다.)

왼쪽에는 검색 기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Anytime, Past Day, Past Week, Past Year"로 4가지 종류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이용할 경우에는 기간을 선택해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내 맘대로 비교해 보는 내 맘대로 차트

아래는 재미삼아 비교해 본 결과입니다. 여러분들도 재미난 결과들을 한번 비교해 보시면 어떨까요? ^^

김연아, 이효리, 신세경

트위터에서 누가 많이 얘기되는지 김연아, 이효리, 신세경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신세경은 얼마전 연세대에서 바리스타 행사도 참여했는데... 순전히 개인적인 관심 키워드입니다. 험~

신세경 대신 트위터 스타인 김주하 아나운서를 한번 넣고 비교해 보았습니다.


역시 트위터 스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네요. 직접 트위터 이용자들이 얘기를 한 결과이니...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김주하 아나운서 뿐만 아니라 동명이인의 많은 김주하씨가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

다음은 남자들 중 트위터 대표 스타라고 할 수 있는 박중훈, 김제동, 이외수님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역시 이외수 형님이 독보적으로 앞서 가십니다. ^^ 개인적으로 그래프 색깔을 선택할 수 있는 정도의 기능만 주어진다면 바로 보고서에 활용할 수 있을텐데 서비스 운영자의 색감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

트위터를 활용한 성과 분석쪽 자료를 정리하다가 트윗볼륨 사이트는 여러분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미있으셨다면 짧은 댓글과 추천이 다음 글을 작성하는 힘이 됩니다. ^^

@ 즐트윗~~ 팔로윙 대환영~~ ^^
@think1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