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을 위한 7가지 지표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서 나름대로 성과 측정을 하게 됩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의 경우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키듯이 "팔로윙 구걸"과 "RT 구걸형" 이벤트를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조금 안타깝기도 합니다. 물론 직접적인 팔로윙 숫자가 많은 것이 좋겠지만 이벤트로 팔로윙 숫자만 늘려놓고 정작 기업들의 트윗에 관심도 가지지 않는다면 팔로윙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얼마전 팔로윙 숫자가 "영향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도 보았습니다만 너무 단기적인 성과와 눈에 보이는 숫자에만 연연하지 말고 소셜미디어의 본질적인 특성인 진정한 "소통"에 좀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업에서 RT를 요청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RT가 될 수 있는 이벤트를 조금 더 긴 호흡으로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자 그럼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면서 기업들이 성과 측정을 위해 참고로 할 수 있는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표를 채택해서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평가지표

1. 트래픽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면 기존의 기업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방문자가 늘어나야 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이전과 이후의 트래픽 변화를 지켜보는 것은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면서 특별한 메시지나 이벤트를 진행했다면 관련 기록들도 함께 남겨서 트래픽 변화에 언제 어떻게 반영되는지 추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가입자 (팔로윙 수)
숫자가 얼마인가 하는 절대적인 숫자보다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와 영향력 있는 핵심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팔로윙 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지속적인 관계의 강화와 확대에 있다면 단기적인 프로모션에 의한 가입자 증가보다는 콘텐츠와 소통을 통한 가입자와 팔로워 숫자가 증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트위터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자발적인 RT가 더욱 힘이 있다는 것을 믿으세요. ^^

3. 브랜드 노출수
팔로윙 숫자보다는 오히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직접적으로 얘기되는 노출 횟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플의 아이패드나 아이폰4G 모델 같은 경우는 하루가 멀다하고 얘깃거리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자체가 얘깃거리를 나누는 소통의 공간이므로 재미있는 얘깃거리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토리텔링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잊어버리는 경품성 이벤트만 하진 말자구요~ ^^

4. 검색엔진 순위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등록된 글을 핵심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검색엔진에 상위 랭킹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성을 수정하거나 내용을 보강하는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된 작업은 꾸준히 해 나가야 할 부분입니다.

5. 영향력 있는 블로그나 트위터와의 관계
이벤트로 직접 팔로윙을 늘이려는 노력보다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트위터를 늘이거나 구독자가 많은 파워 블로그를 충성 고객 또는 팬으로 만드는 것이 소셜미디어에서는 훨씬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영향력 있는 트위터의 RT를 받을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더욱 신경을 쓰면 좋겠습니다. 고객과 진정한 소통을 하겠다고 할 때 그 진정성은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그것이 바로 소셜미디어의 힘입니다.

6. 매출액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이전과 이후에 매출액 변화를 비교해 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유입된 트래픽에서 직접 판매되는 매출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랜딩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측정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 솔루션 회사들은 이쪽으로 개발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래픽과 함께 파악하면 더욱 재미있는 결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고객 프로파일
팔로잉 하거나 가입한 회원의 고객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지역, 성별, 연령에 따라 기업이 원하는 고객의 프로파일을 확보할 수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업이 원하는 고객 프로파일이 아닌 경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팔로워들이 공개한 정보를 기준으로 프로파일을 만들어 봐도 재미있는 작업이 될 겁니다.


@ 이 외에도 다양한 평가 지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의견 남겨 주시면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관계와 소통인데 방문하시는 분들이 너무 조용하셔요~ 크흐~